티스토리 뷰
몇년전부터 세계적으로 공유경제가 많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소유에서 공유로 집과 차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중에서 카쉐어링 업체인 쏘카를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데요.
차를 자주 몰 일이 없어서 자동차를 사기엔 애매하고 자동차세, 보험 등 여러모로 낭비인데 렌트카 처럼 하루 단위가 아닌 시간과 거리로 비용을 내기 때문에 잘 이용하면 상당히 합리적인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셰어링 쏘카 이용요금 및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쏘카 이용방법
기본적인 이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회원가입하고 (개인회원가입 3시간 무료) 차량예약을 한 후에, 정해진 시간동안 차량을 이용하고 반납시간에 맞춰 반납 후, 요금을 결제하면 됩니다.
가입조건 입니다. 연회비는 무료, 만 21세 이상으로 운전면허 취득후 1년 이상 경과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 명의 운전면허증과 신용카드/체크카드를 등록해야 하는데요. 등록한 카드로 결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용안내 사항입니다. 편도를 제외한 모든 차량은 대여한 쏘카존으로 반납해야 하고, 반납시간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만약 차가 막힌다거나 기타 이유로 늦어질것 같으면 [모바일앱 > 마이페이지 > 예약내역 > 반납연장] 하시면 됩니다.
단, 반납예정시간 이후에 다른 예약건이 있다면 연장 불가능 하다는점 참고하시구요. 그 외에도 차량 연료가 50%이상 남아있는지, 금연, 애완동물 등의 규정사항은 지켜야 합니다.
쏘카 이용요금
먼저 경차, 소형차 요금 입니다. 모닝, 스파크, 레이, 프라이드, 엑센트가 해당됩니다. 요금산정은 기본적으로 대여료+주행요금인데요. 대여요금은 내륙기준 차종에 따라 10분당 1200원~1430원이며, 주행요금은 1km당 160원~170원 입니다.
준중형(k3, 아반떼, i30, 볼트, 아이오닉) 입니다. 역시 경차보다는 조금 더 비싸네요.
k5, 쏘나타, sm5, 말리부, 스팅어가 속해있는 중형차 입니다. 전반적으로 대여는 10분당 2160원, 주행은 km당 180원 가량 하는군요.
대형은 그랜저, SUV는 QM3/티볼리/트랙스/스포티지가 있습니다. 참, 쏘친은 그냥 쏘카를 이용하는 고객, 회원을 말합니다.
승합차(카니발/스타렉스), 수입차(미니/비틀/BMW 520D/BMW X3) 입니다.
보시면 주말보다 주중이 확실히 더 저렴한데요. 주중은 일요일 19시부터 금요일 19시까지, 주말은 금요일 19시부터 일요일 19시까지 입니다. 1일 기준대여요금은 10시간을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원하는 만큼 이용할수 있는데, 금액이 얼마나 나올지는 쏘카 홈페이지에서 주행요금 계산기를 통해 미리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24시간 초과 예약시에는 시간에 따라 최대 70%까지 할인받을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행거리 100km 초과시 초과된 주행요금에서 20% 할인된다고 합니다.
어떤 차량으로 얼마나 장거리를 이동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몇시간이 아닌 하루 이상 쓸 일이 있다면, 할인받았을때 쏘카 하루 이용요금 계산해보고 하루렌트 하는거 계산해 보고 더 저렴하고 편한쪽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사항 페널티금액
마지막으로 주의사항 및 페널티금액 입니다. 본인 차가 아니기 때문에 어쩔수없는 부분이겠죠. 반납지연, 연료부족, 흡연, 키분실, 라이트 미소등, 내부상태불량 등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특히, 반납지연은 10분만 넘어가도 1만원이네요.
이상으로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 이용요금 및 이용방법과 할인,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모조모 잘 따져보고 알뜰하게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